이번 포스팅은 근로소득세 자동계산기 사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회사에서 급여를 받는 모든 근로자는 급여명세서를 받게 되죠. 임금의 구성항목, 공제내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임금의 구체적인 내역을 알지 못해 임금 체불에 따른 분쟁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려는 조치인데요. 만약 명세를 주지 않는다면 500만 원의 과태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명세서에는 고용, 산재, 건강, 장기요양, 노동조합, 조합비, 근로소득세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기재되어 있는 내용 중에 소득세가 맞는지 확인해 보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 월급에 대한 세금은 사용자가 월급을 줄 때 징수하고 세무서에 납부하여 다음연도 2월분 월급을 지급할 때 1년간의 정확한 세금을 정산합니다. 생각보다 꽤 중요한 부분이죠. 그리고 원천징수 세액은 기본 100%로 적용되나 근로자가 80%, 100%, 120%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많이 낼수록 나중에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어서 좋을 수 있으나 상황에 따라서는 80%를 선택해서 기회비용을 늘릴 수 있어요.

소득세와 지방세를 계산해 보려면 자동계산기를 통해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실제 징수세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거의 정확한 결과를 보실 수 있어요. 

아래는 근로소득세 자동계산기 사용법입니다. 참고하셔서 유용하게 사용해 보세요.

 

근로소득세 자동계산기

 

 

근로소득세 자동계산기

1. 홈택스 홈페이지 메뉴에서 "조회/발급"을 클릭해 주세요.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2. 기타 조회 메뉴에서 "근로소득간이세액표"를 클릭해 주세요.

 

 

3. 나의 월급에서 한 달에 납부하는 세금은? 에서 월 급여액과 공제대상 가족 수, 가족 중 7세 이상 20세 이하 자녀 수를 입력해 주세요.

 

 

4. 그러면 결과에서 80%, 100%, 120%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